본문 바로가기

뉴스자료

[퍼즐]골치아픈 수학 즐기도록 만들어라

골치아픈 수학 즐기도록 만들어라

‘엄마, 아빠 닮아서 수학을 못하나….’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의 고민 가운데 하나가 자녀의 수학 공부다. 초등학교 때 기초를 잘 닦아야 한다는 말을 수도 없이 듣고 열심히 시키지만, 정작 아이의 수학 성적표를 받아들고 나면 괜스레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까지 드는 것이 현실이다. 학원으로 과외로 내몰아도 불안하기는 마찬가지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공부법. 초등학교 때는 성적 향상에 앞서 수학을 스스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의 수학 공부를 도울 수 있는 바람직한 방법을 소개한다.

수학퍼즐등 통해 재미와 자신감을

무엇이든 좋아하면 자주 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잘 하게 된다. 수학도 마찬가지다. 이를 위해서는 퍼즐이 매우 효과적이다. 퍼즐을 풀면서 생각하는 재미와 성취감을 얻고, 결국 자신감도 얻는다. 아이와 퍼즐 놀이를 할 때는 적당히 져 주는 게 중요하다. 사고력을 높이는 수학 퍼즐로는 ‘러시아워’와 ‘소마큐브’,‘하노이 탑’ 등이 있다.

자신감을 키우는데 또다른 방법은 칭찬이다. 수학 문제를 풀 때 아이들은 틀릴까봐 걱정하며 스트레스를 받는다. 틀려도 괜찮다는 격려와 쉬운 문제 해결에도 ‘소질이 있다.’는 칭찬이 자신감을 길러 준다. 이 때는 무조건 잘 했다는 식의 칭찬보다 ‘네가 잘 해서 기뻐하는 모습을 보니 엄마도 기쁘다.’는 식으로 아이를 중심에 두고 칭찬해야 한다. 단 문제를 건성으로 풀거나 야단을 쳐야 할 때 칭찬해서는 안된다. 결과보다 과정을 평가해 칭찬하는 것도 중요하다. 풀이 과정을 평가할 때는 아이 스스로 채점하게 하고, 풀이 과정을 설명하도록 해야 한다.

자신감을 더 올리려면 문제 난이도를 조금씩 올려 보자. 이 경우 문제 풀이는 전적으로 아이에게 맡겨야 한다. 수학 문제를 풀 때 지나치게 도와 주려고 하지 말고 천천히 생각하면서 힘겹게 풀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줘야 한다.

한 문제도 여러 방식으로 풀기

한 문제를 풀더라도 여러 방법을 ‘천천히’ 생각해 보는 것이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지름길이다. 문제를 천천히 푼다는 것은 답을 빨리 내는데 주력하지 않고, 답을 낸 다음에 생각을 더 많이 하고, 금방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다. 부모들의 대표적인 잘못이 바로 ‘수학을 잘 하려면 문제를 많이 풀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계산 문제도 원리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왜 그럴까?’라는 생각도 중요하다. 아이 스스로 이런 질문에 익숙하면 문제를 스스로 풀 수 있게 된다. 부모가 이런 질문을 유도할 때는 ‘둘 중 어느 게 더 크지?’라는 식의 폐쇄형보다 ‘왜 이렇게 해야 할까?’라는 식의 개방형으로 해야 한다. 문제를 푼 다음에는 다른 풀이 방법은 없는지 생각을 가지치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이가 어려워하는 문제는 부모도 공감하면서 함께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야 아이가 위축되지 않는다.

교과서 기본문제 확실히 익혀야

아이나 부모 모두 교과서를 가장 중시해야 한다. 학교에서는 원리 체험학습을 일일이 해보기 어렵다. 교과서의 차례와 ‘목표 알기’, 초등학교 6년 동안의 교과서를 읽어 보면 큰 맥락을 파악하기 쉽다. 교과서의 기본 문제는 확실히 풀고 넘어가도록 해야 한다.

아이가 교과서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것도 놓쳐서는 안된다. 잘 모르고 있다면 교과서와 비슷한 조작 활동을 통해 원리를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원리를 이해하는데 집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물건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원을 공부했다면 시계, 냄비 뚜껑, 쟁반 등을 통해 원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한다.

오늘 배운 내용의 원리를 설명하게 하거나 편지나 일기로 써보면서 설명하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친구 서너명과 함께 서로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얘기를 나눠 보는 것도 좋다. 수학 관련 책을 사 준다면 부모가 먼저 읽고 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이와 함께 수학 체험전등 견학

자녀가 수학을 잘 하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부터 수학을 즐기는 것이다. 아이가 수학 문제를 풀 때 어떤 문제인지 물어 보고 질문도 던져 보면 효과적이다. 무엇보다 아이에게 수학적인 자극, 즉 지적 호기심을 끊임없이 불러 일으켜야 한다. 방학 때라면 학원에만 보낼 게 아니라 수학 체험전이나 관련 교양서, 잡지, 이야기책 등을 통해 다양한 자극을 받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빨리빨리’식으로 재촉하는 것은 금물이다. 탐구형 공부법은 시간이 더디고 오래 걸린다. 당장에는 길을 돌아가는 것처럼 보여도 효과는 중학교, 고등학교때 나타난다.

초등학교 때는 생각 그릇의 크기를 키워 줘야 한다. 아이가 수학에 재능을 보일수록 당장의 성적에 만족하지 말고 아이의 생각 그릇에 다양한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부모 욕심 때문에 경시대회나 무리한 선행 학습에 시달리게 하면 아이는 수학을 포기하게 된다.

김재천기자 patrick@seoul.co.kr

도움말:이충국 ㈜CMS에듀케이션 대표이사.‘엄마도 꼭 알아야 할 똑똑한 수학 공부법´ 저자

기사일자 : 2007-09-18    16 면




자료출처:서울신문 홈페지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