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구소개/블럭/퍼즐

펜토미노 정의 및 활용

펜토미노 퍼즐이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아이들의 공간인지 능력 등 다양한 사고력 개발의 교구로 사용되고 있는
펜토미노 퍼즐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쌓기 퍼즐의 가장 대표적인
퍼즐 중의 하나로써 소마 큐브 퍼즐과
함께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
그 활용도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교육적 효과가 매우 뛰어난 퍼즐입니다.


펜토미노란?

우선 펜토미노의 어원을 살펴보면 고대 그리스어의 수를 나타내는 단위 즉 수사에서
5. 다섯을 나타내는 “펜토”와
우리말로 바꾸자면 조각, 덩어리 정도로 해석될 수 있는 “미노”가 합성되어 만들어진 말로서 “다섯 조각” 을 뜻한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테트리스 게임도 고대 그리스어의 4를 뜻하는 테트로서 기인한 것으로 평면으로 된 5개의 테트로미노 블록을 사용해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펜토미노의 역사

펜토미노 퍼즐은 20세기 이전에도 많은 사람들에 의해 풀어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최초로 사료화된 것은
샘 로이드와 함께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퍼즐 디자이너인  헨리 듀드니(Henry Dudeny)가 1907년 다양한 퍼즐을 집대성해서 소개한 그의 저서 "캔터배리 퍼즐(The Canterbury Puzzles)"에 8x8의 퍼즐을 풀어내는 방법을 소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또한 이 퍼즐이 “펜토미노”라는 이름으로 명명된 것은 1953년 솔로몬 골롬(Solomon. W. Golomb)박사가 하버드의 수학클럽에서 강의 도중 최초로 사용하면서 시작 되어졌다고 합니다. 그 이후에도 펜토미노 퍼즐은 여러 사람들에게 사랑 받으며 여러 유형의 풀이 법(Solution)들이 계속해서 개발되었으며 현재도 펜토미노 퍼즐을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다양한 교재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펜토미노 퍼즐의 구조

우선 펜토미노란? 정육면체 5개를 하나로 붙여 만들어지는 블록을 뜻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말하는 “펜토미노 퍼즐”은 그렇게 정육면체 5개를 연결해 만들어진 블록들 중에서 평면으로 된 12개의 펜토미노 블록만을 가지고 여러 가지 형태로 풀어보는 퍼즐을 나타내는 고유명사입니다. 펜토미노 블록을 자세하게 분석해 보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펜토미노 블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육면체 5개를 하나로 붙여 만들 수 있는 블록들로 총 29가지가 있습니다.


펜토미노 퍼즐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펜토미노 블록 29가지 중에서 평면으로 된 12 블록



펜토미노 퍼즐의 활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펜토미노 퍼즐의 교육적 효과


* 평면 및 입체 도형을 분할, 통합해가는 과정에서 공간지각 능력이 자연스럽게 향상 된다.

* 퍼즐을 놀이의 형태로 체험하면서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수학적 추론 능력을 키워준다.

* 다양한 형태의 모형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집중력과 인내심이 향상된다.

*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성취감과 도전의식이 고무되며 문제를 풀어내기 위해

논리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고, 비교하고, 추리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문제 해결능력이 향상된다.

* 교재에 제시된 모양들 이외의 자신만의 새로운 모양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도형 구성력과 창의력이 개발된다.


이와 같이 펜토미노 퍼즐은 공간인지 능력은 물론 다양한 사고능력의 개발을 이끌어내고 발전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교구입니다.

다만 펜토미노 퍼즐을 교육적으로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아이의 사고발달 수준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그 수준에 맞는 난이도의 활동지를 적절하게 제시해 주어야만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펜토미노 제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