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칠교놀이법

[칠교]만드는 방법

칠교, 탱그램, 칠교, 가베놀이, 네이버칠교, 칠교놀이, 칠교도안, 칼라칠교, 원목칠교, 가베놀이 칠교, 칠교만들기, 칠교놀이모양, 칠교모양, 펜토미노, 칠교활용법, 칠교교재, 수학교구, 초등수학교구, 칠교놀이샘플그림, 가베, 소마큐브, 카프라, 하노이탑, 쌓기나무, 나무블럭, 교구놀이, 칠교만드는 방법



칠교판의 재료


 칠교판의 재료는 꼭 이래야 한다는 규정은 없으나, 오랫동안 칠교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본다.


  첫째, 튼튼해야 한다.
외부 충격에 쉽게 구겨지거나 부러지지 않아야 한다.


  둘째, 촉감이 좋아야 한다.

잘라진 면이 날카로우면 다칠 수도 있으며, 재료가 너무 딱딱하면 조각끼리 잘 붙지 않는 단점이 있으므로 부드러운 것이 좋다.


  셋째, 어느 정도 두께와 무게가 있어야 한다.

너무 얇으면 조각끼리 만나는 느낌이 없어 다루기 불편하며, 너무 가벼우면 조각들이 제멋대로 흩어지는 경향이 있다.


  넷째, 가급적 앞면과 뒷면이 같아야 보기에 좋다.

지금까지 학교 현장에서 놀이를 지도하면서 다양한 재료로 칠교판을 만들어 활용해 보았다. 그 과정에서 겪었던 장단점을 칠교 재료를 비교해보고자 한다

.


 

(1) 색종이 (추천)


 보관용으로는 적당하지 않으며, 1회용으로 쓸 때 편리하다.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어 공책이나 도화지에 풀로 붙이거나, 교실 환경 구성을 할때 색종이를 이용할 수 있다.이 때 색종이는 양면 색종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되도록 양면의 색이 같은 색종이를 쓰는 것이 좋다. (도매상에 가면 수백장씩 묶어서 팔고 있음.)


  (2) 하드보드지
 재료비가 비교적 싸고 주변 문구점에서 쉽게 구할 수가 있다. 그러나 관리를 잘못할 경우 칠교 조각이 구겨지기 쉽고 오래 쓰면 가장자리가 헤어지며 무게감이 없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아이들이 칠교판을 직접 제작할 경우 제작이 그리 쉽지는 않다.


  (3)  코팅지


'한글97'에서 표를 사용하여 칠교판을 그린 다음 프린터로 뽑아서 그것을 코팅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칠교 그림을 가위로 자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제작이 간편하고 그런대로 튼튼한 편이나, 너무 얇아 조각끼리 닿는 느낌이 없어 흐트러지기 쉬우며 보관이 어렵다. (쉽게 잃어버림)


  (4) 아크릴판

         

 단단하고 두깨도 있으며 보관도 편리하나, 조각이 너무 딱딱하여 조각끼리 붙는 느낌이 없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아크릴판을 잘라야 하므로 칠교판을 제작하기가 매우 어렵다. 아크릴 칼을 사용해야 하며 아이들이 제작하기에는 부적당하다고 본다.


  (5) 고무판


  재료비의 부담이 적고 주변 문구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게다가 부드럽고 구겨지지 않으며 손에 닿는 촉감 및 조각끼리 닿는 느낌도 좋으나 냄새가 심하게 난다는 단점이 있다. (사물함에 넣어 놓을 경우 다른 사물에까지 고무 냄새가 심하게 밸 정도이다.)


   (6) 장판 (추천)


  칠교판으로 갖춰야 할 여러 가지 조건 (튼튼하고 촉감이 좋으며 어느 정도 두께와 무게가 있음)을 두루 갖춘 재료라 생각된다. 그러나 재료를 구하기가

쉽지 않으며 앞면과 뒷면의 차이가 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7) 우레탄 (추천)


 색깔이 매우 화려하고 부드러우며 촉감이 좋다. 전체적으로 매우 우수한 재료하고 생각한다. 가격도 그다지 비싸지 않다고 본다. (B4 크기 우레탄 10장에 5,000원이며 칠교판을 60개 만들 수 있다. ) 단 구입을 하려면 유아 용품 매장이라든지 도매상까지 가양하는 불편이 있다. 학기 시작 전에 미리 구입을 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8) 자석 고무판 (교사용)


 교사가 아이들에게 칠교 모양을 제시하려고 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재료이다. (자석 칠판은 필수) 쉽게 붙였다 뗐다 할 수 있으며, 한 번 제작하면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다. 단, 가격이 너무 비싸며 (한 장에 약 3,000원) 구입을 하려면 전문 매장까지 가야 하는 불편이 있다.


  (9) 지우개 (교사용)


      넓고 평평한 지우개를 칠교 조각 모양대로 잘라서 스탬프 대신 활용할 수 있는 재료이다. 교실에 3세트 정도만 있어도 아이들이 사용하는 데는 큰 불편이 없을 것이다.


[칠교 제품보기]

'칠교놀이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칠교]평행 사변형 만들기  (0) 2011.05.11
[칠교]직각 이등변삼각형 만들기  (0) 2011.05.11
[칠교]종 만들기  (0) 2011.05.11
[칠교]옷 만들기  (0) 2011.05.11
[칠교]낫 만들기  (1) 2011.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