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베를 알자

PART 01 현명한 부모를 위한 가베 프로그램


More Info | 가베란 무엇인가요?

가베는 최초의 유치원 창시자인 독일의 프뢰벨에 의해 만들어진 학습 교구이다. 1893년 독일은 산업 사회가 되면서 산업 현장에 많은 여성들을 받아들였고, 이를 본 프뢰벨이 아이들의 교육을 돕기 위해 개발한 교구가 바로 가베다. 자발성과 창조성을 강조한 프뢰벨의 철학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프뢰벨은 바트브랑겐부르그에 유아 교육 지도자 연수 과정을 개설하고, 5세 이하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가베를 이용한 교육을 시행했다. 이것이 바로 세계 최초의 유치원 '킨더 가르덴'이다. 가베는 '신이 내린 선물'이란 뜻으로, 독일에서 전 세계로 가베 교육이 퍼져 나가게 되었고 일본에까지 전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일본에서는 가베를 은물로 명칭을 바꾸었고, 단위도 2.5cm에서 3cm 크기로 바꾸었다. 현재 국내의 가베 교육은 선발업체인 프뢰벨이 은물로, 그 외 업체들은 가베 혹은 기프트로 명칭을 명명하고 있다. 따라서 은물, 가베, 기프트의 기본 개념은 같다고 볼 수 있다.



 ▶PART 01 현명한 부모를 위한 가베 프로그램

가베 교육 시기 

무엇보다도 엄마들은 가베 교육을 언제 시작해야 할지 가장 궁금해 하는 데, 프뢰벨은 30개월 전후면 가장 좋다고 보았다. 국내 문화센터와 방문 교사는 18개월부터 초등학생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으므로, 아이가 흥미를 가질 때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 단, 아이는 준비되지 않았는 데 무리하게 시작하면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가베 교육의 장점

현대에 들어와서 가베 교육이 인기를 받게 된 것은 놀잇감을 어떻게 가지고 노느냐에 따라 형태의 다양하게 변화하여, 아이들의 창의력과 표현력 향상에 효과적이다는 것 때문이다. 1~10가베로 구성된 가베는 단계별 수업을 통해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점, 선, 면 등 기본적인 형태로 일상생활의 모든 것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수학적 사고까지 덤으로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가베 구성

1가베 - 면실로 만든 공
삼원색인 빨강, 파랑, 노랑과 삼보색인 주황, 초록, 보라색의 면실로 만든 공으로 수와 방향, 색깔, 위치 등의 개념을 배운다.

2가베 - 나무로 된 구, 원기둥, 정육면체
구, 원기둥, 정육면체의 특징을 알게 하고 각각의 차이점을 구별하는 능력을 기른다.

3가베 - 나무로 된 작은 정육면체 8개
분할을 통해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이해하고, 대칭놀이를 통한 균형감각과 안정감을 배운다.

4가베 - 나무로 된 직육면체 8개
정육면체에서 직육면체로 분할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두 도형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찾아낼 수 있다.

5가베 - 나무로 된 작은 정육면체 21개, 큰 삼각기둥 6개, 작은 삼각기둥 12개
삼각기둥 및 다양한 도형을 알게되고, 도형의 변화를 통해 도형을 이해하게 된다.

6가베 - 나무로 만든 직육면체 18개, 직육면체를 길게 자른 기둥 6개, 직육면체를 짧게 자른 받침 12개
기둥과 받침을 이용해 다양한 건축물을 만들어봄으로써 창조적인 공간 구성 능력을 기른다.

7가베 - 7가지 색깔 도형
정사각형, 직각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 직각부등변삼각형, 둔각이등변삼각형, 원, 반원으로 된 색깔 도형을 사용하여 다양한 평면 및 공간에 대한 시각적 표현력을 기른다.

8가베 - 5가지 길이의 막대
서로 다른 길이의 막대를 이용해 수리 능력 향상 및 평면 인지, 물체의 윤곽을 명확히 인식시킨다.

9가베 - 3가지 크기의 고리와 반고리
직선과 곡선, 원과 반원의 관계를 이해한다.

10가베 - 점
지름 10mm, 높이 5mm인 점을 이용하여 물체의 윤곽이나 면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통해 창작 능력을 넓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