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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구소개/블럭/퍼즐

소마큐브란? 소마큐브의 유래와 교육효과

소마큐브란? 소마큐브의 유래와 교육효과

 

 

1. 소마큐브란?

 

소마 큐브는 여섯 조각의 테트로미노(큐브 네 개를 붙여 만들어 지는 퍼즐 블록으로 총 8가지의 블록이 만들어 진다)와

한 조각의 트리미노(큐브 세 개를 붙여 만들어진 블록으로 총 2가지)로 구성된 총 7조각의 쌓기 형식(Put- Together)의

퍼즐인데 소마큐브가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된 주 요인은 아마도 소마큐브의 다양한 풀이방법(Solution)에 있을 것이다.

 

소마큐브 7개의 퍼즐 조각을 가지고 조형적 균형을 이루거나, 정확하게 대칭을 이루는 기하학적인 형태의 풀이를 다양하게

경험해 볼 수 있어 퍼즐을 풀어보는 즐거움(지적유희)이나 교육적 활용성이 크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퍼즐이다.

 

 

 

 

 

 

2. 소마큐브의 유래
 

소마큐브는 현재 국내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입체퍼즐(mechanical puzzles)가운데 하나로 덴마크 출신의

물리학자 피에트 하인(Piet Hein)에 의해 고안된 비교적 역사가 짧은 퍼즐이다.


1936년 근대양자물리학 강의를 듣던중에 이 퍼즐을 고안하게 되었는데 "크기가 서로 같고 면이 서로
접하는 큐브4개 이하로 조합된 불규칙한 모양들로 조금 더 커다란 정육면체를 만들수 있다." 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그는 결국 소마큐브를 이루는 7개의 조각을 만들게 되었고 이로부터 다양한 여러가지 모양의 구조물을 만드는 일을 착수하여

수년후에 소마큐브는 대량생산을 하며 인기를 끌게 되었다.


1970년에 파커 브라더즈라는 회사에서 새로운 버전이 나오고 얼마후에는  '소마중독(THE SOMA ADDICT)'란 간행물도

발간하였습니다.

 

 

 

3. 소마큐브의 교육적 효과

 

1) 공간지각력 향상 ,집중력 개발 ,두뇌개발 향상 ,수학,기학학적 사고 ,다양한 모형만들기를 통한
  상상력,창의력개발 , 문제해결력등 다양한 두뇌개발 놀잇감입니다.

2) 크기와 모양이 다양한 도형으로 놀이를 하면서 관찰, 예측, 해석, 탐구능력이 발달하게 되어

  구체적 사고에서 추상적인 사고로의 전이가 쉬워집니다.

3) 문제해결 능력 , 창의력 향상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의 모양맞추기를 하면서 입체적인 사고를 형성하게 됩니다.

4) 수많은 시행착오의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력이 보다 효과적으로 발달되어 독창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창의력이

  길러집니다.

 

5) 정서 함양과 조형 능력 발달 펴즐을 맞추고 푸는 과정속에서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게 됩니다.

6) 분할과 통합의 구성원리로 이루어진 퍼즐조각 하나하나를 모아 창의적인 모양으로 변신시키면서 대칭과 균형의

  아름다움을 지각하게 되며 조형능력이 발달합니다.

 

 

 

4. 소마란 이름의 유래

'소마'는 미래사회를 묘사한 Aldous Huxly의 소설 '용감한 신세계(Brave New World)'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소마는 그 시대의 사용되었던 마약의 일종이었습니다.
즉, 소마큐브를 가지고 놀다가 보면 수만가지 모형을 만들수가 있어 중독에 빠진다는 이야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