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상식

창의력의 중요성

"미켈란젤로는 하느님께서 어떤 형상을 창조해서 그 형상을 대리석 속에 넣어놓았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조각가란 바로 하느님께서 창조하신 그 형상을 드러내기 위해, 돌의 나머지 부분을 제거하는 사람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이 행위를 조각가의 신성하고 지고한 행위로 여겼다."

 

숨은그림찾기 미술교육은 아이에게 특정 방식만을 강요하지 않으려 합니다. 예술은 과학과 달라서 누구에게나의 100점짜리 답은 없을 테니까요. 이러한 강요는 아이의 창의력의 싹을 잘라버릴 수도 있습니다. 다만 기본은 강조하겠습니다. 기본이 없는 창의성은 무모하고 혼자만의 예술이 되버리기 때문입니다. 같은 조건과 목적에서 다양한 답이 나오는 것이 얼마나 다행스럽고 그 다양한 답들을 아이들이 공유할 수 있을 때 진정한 창의력교육이 이루어진다고 생각됩니다.

 

숨은그림찾기 미술교육은 창의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주제를 정확히 이해시키고 기본을 정확히 알려준후 한발 더 나가는 부분에 중점을 두는 교육을 하려합니다. 그래서 미켈란 젤로가 돌의 나머지 부분을 걷어 내듯이 숨어있는 아이안의 그림을 찾아내려 합니다.

 

현재의 대학입시미술 역시 창의력 미술쪽으로 상당히 접근한 상태입니다. 실례로 2000년대 들어서 석고소묘 실기과목이 거의 자취를 감춰가고 발상과 표현류의 창의성과 아이디어 없이는 합격하기 힘든 과목이 입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본기만 보던 교육에서 기본기와 창의력을 모두 중시하는 교육)


이러한 창의력은 어린시절부터 키워 준다면 어떠한 분야에서건 문제와 조건에 대한 폭 넓은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암기력보다는 이해에의한 창의력을 키우는데 역점을 두어 수업해 나갈 것입니다

'교육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 상식  (0) 2011.05.04
창의력과 창의력 교육의 필요성  (0) 2011.05.04
창의력의 정의  (0) 2011.05.04
자신감부터 키워야 수학이 즐겁다  (0) 2011.05.04
올바른 자녀 교육법 10가지  (0) 2011.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