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베를 알자

가베 전반적지식!!

프뢰벨 (Freicrich A Friebe)과 가베
 독일의 교육가이며,  세계최초 유치원을 창설한 프뢰벨(Freicrich A Friebe : 1782 ~ 1852)
 1837년에 아이들을 위하여 고안하고 창작한 교재 교구의 바로 가베 입니다.
 수많은 나라를 거쳐 우리나라로 들어오면서 조금식 변형됐죠.
 하지만 뿌리는 모두 여기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독일에서는 가베(gabe), 일본에서는 은물(恩物), 미국에서는 기프트(Gift)
 라고 일컬습니다.
 가베는 최초의 유치원 창시자인 독일의 프뢰벨에 의해 만들어진 학습 교구이다.
  1893년 독일은 산업 사회가 되면서 산업 현장에 많은 여성들을 받아들였고, 이를 본 프뢰벨이 아이들의 교육을 돕기 위해 개발한 교구가 바로 가베다. 자발성과 창조성을 강조한 프뢰벨의 철학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프뢰벨은 바트브랑겐부르그에 유아 교육 지도자 연수 과정을 개설하고, 5세 이하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가베를 이용한 교육을 시행했다. 이것이 바로 세계 최초의 유치원 '킨더 가르덴'이다.
 가베는 '신이 내린 선물'이란 뜻으로, 독일에서 전 세계로 가베 교육이 퍼져 나가게 되었고 일본에까지 전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일본에서는 가베를 은물로 명칭을 바꾸었고, 단위도 2.5cm에서  3cm 크기로 바꾸었다. 현재 국내의 가베 교육은 선발업체인 프뢰벨이 은물로, 그 외 업체들은 가베 혹은 기프트로 명칭을 명명하고 있다. 따라서 은물, 가베, 기프트의 기본 개념은 같다고 볼 수 있다.
 가베라는 단어는 "선물"이라는 의미로 프뢰벨이 하느님께서 내려주신
 거룩하고 은혜로운 선물로 여기고 그가 사랑하는 어린이에게 바친다고 했습니다.
 프뢰벨은 아이들의 지켜본결과 무엇을 만들었따가 곧 부수고 부수었다가는 또 다시 뭔가를 만든다는것을 봤습니다.그래서 아이들은 창조적이고 구성적이라는걸을 알게됐습니다.
 아이들에게 올바르게 상호관계와 인간관계와 상호관계를 가르치기위해서 모양과 색깔 수를 올바르게 이해시켜야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야하여 완성 된 놀잇감이 아닌 모든것을 만들수있는 기본형태의 소재인 가베를 만드게 된것입니다.


가베교육의 목표
 가베는 4가지(형체, 면, 선, 점)의  영역으로 나뉘며 3차원(형체)에서 2차원(면), 1차원(선)으로 배열되었는데, 이것은 감각으로 관찰하는 구조에 무게를 두고있다.  모양이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가베는 이미 완성된 교구가 아니라 사물의 기본적인완성 된 놀잇감이 아닌 모든것을 만들수있는 기본형태의 소재인 가베는 모든구제물을  얼마든지 만들 수 있으며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도 있다.  이런 재료들을 조작함으로써 어린이는 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  규칙성과 함수 등 수학의 6대 영역을 골고루 배우게 된다.


가베의 효과

수학,과학성의 기초를 다진다

 1~10가베에서 다양한 도형의 크기,모양 수 등의 물리적인 놀이를 접하면서 서열,공간,부피 개념은 물론 관찰,예측,해석 등의 과락개념이 발달하게 되어 구체적사고에서 추상적 사고까지 수월하게 할수있습니다.

창의력을 발달한다.
 가베를 수직,수평으로 쌓으면서 앞,뒤,옆,위의 관찰시점에 따라 달라지는 3차원의 입체 형태를 경험하므로써 이를 통한 형태의 다각적인 사고 체계 형성을 도와 줍니다. 또한 수많은 시행 착오의 과정을 통해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대응력과 문제 해결력이 효과적으로 발달하게 되어 다른 사람들이 쉽게 생각하지못하는 창의력을 길러줍니다.

사회성을 기초를다진다.
 분활과 통합의 구성 원리로 이루어진 가베는 놀이를 통해 객체 하나하나가 모여 전체 모양으로, 전체가 나뉘어 하나하나의 객체로 되는 사회 구성원리를 내포하고 있는 철학적인 교육 놀잇감입니다. 놀이를 통해서 긍적적인 자아개념,자율성,인내심  성취감을 형성 하게 되고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사회적 경험을 하게 됩니다.

정서를 발달시킨다.
 가베를 샇고 무너뜨리는 과정 속에서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하게 되고 부정적인 정서까지도 표출하게 된다. 또한 대칭과 균형의 아름다움을 지각하게 되면서 조형 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언어 능력을 발달시킨다.
 언어는 놀이에 있어서 중요한 매개체의 역활을 합니다. 어린이는 가베놀이를 하면서 다양한 어휘를 배우고 그상황과 모양에 알맞은 적절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자신이 직접 조형물을 만드는 과정을 통하여 형태인지와 형태변별력을 키워 문자변별력을 통한 읽기 학습을 촉진 시킬 수 있게 됩니다. 지능의 발달 및 신체의 모든 기관과 그 그닝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가베놀이는 다양한 재질의 교구 경험을 통한 감각 발달뿐 아니라 어린이에게 물체의 조작, 눈과 손의 협응력, 잡기 쥐기등 소근육 발달을 도와줍니다.

색채 감각과 미적 감각을 기른다.
 7가베,8가베,9가베,10가베로 이루어진 색깔있는 가베놀이를 통해서 색에 조화를 느끼고 놀이를 하고 자기가 어울리는 색깔을 직접 만듬으로서 색채의 감각을 배우고 미적 감각을 기릅니다.

집중력과 인내심을 기른다.
 자기가 만들고 싶은 구조물을 만들면서 많은 반복과 실패를 통해서 인내심을 기르고 조형물을 완성하기위해서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가베 선택 요령

1.가베의 크기 2.5cm vs 3cm

 최초의 가베는 2.5로 제작되었으나, 일본으로 건너오면서 3cm로 제작되었다.
  따라서 가베는 크기에 따라 크게 2.5cm를 기본 단위로 하는 가베와 3cm를 기본 단위로 하는 가베로 나뉜다. 가베의 크기는 수업을 진행하는 데,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단계별로 따로 가베를 구입할 경우에는 1~10가베 모두 같은 사이즈로 구입해야 나중에 함께 사용할 수 있으므로, 구입 전에 크기를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또한, 가베 제품 중에는 건축물을 쌓기에 너무 가벼운 제품이 있으므로, 반드시 무게를 따져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2 원목 vs 플라스틱
 가베는 어떤 원목을 사용했느냐에 따라 질감과 무게가 차이가 난다. 아이들이 건축물을 쌓기 위해서는 약간 무게감이 있는 것을 선택한다. 가베 재질은 원목과 플라스틱으로 나뉘는 데,  원목으로 된 제품은 촉감이 좋은 대신 가격이 고가이다. 특히, 생후 24개월 이하의 아이들은 손에 닿는  모든 것을 입으로 가져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급적 질이 좋은 원목 제품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  반면 플라스틱은 원목 제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만 5세 이후에 시작한다면 색깔이 알록달록한 플라스틱 제품 또한 괜찮다. 원목은 장기적으로 사용하거나 물기가 묻으면 상태가 변질될 우려가 있으나 플라스틱은 그럴 염려가 없다는 것. 단, 플라스틱 제품을 구입할 때는 색상의 선명도나 마감처리 정도를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만약 아이가 장난이 심해 교구의 손상이 우려된다면 플라스틱 제품을 선택할 것을 권한다.


3 단풍나무 vs 비취나무
 원목은 크게 단풍나무와 비취나무로 나뉜다. 단풍나무는 비취나무에 비해 원목 값과 공정 과정이 저렴한 편.  비취나무는 원목 값과 공정 과정이 고가이며, 단풍나무에 비해 훨씬 단단하고 독특한 원목 무늬가 살아 있다. 요즘에는 매끈하지 못하고 거친 느낌이 있지만 오랫동안 정교함을 유지시켜 주는 장점 때문에 단풍나무 보다 비취나무 재질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4 1~10가베 vs 추가 구입 5B혹은 준가베
 원래 프뢰벨이 창안한 가베에는 5B 혹은 준가베가 없다. 준가베는 프뢰벨의 제자인 골다머리가 개발한 교구로, 1~10가베까지의 기본 구성 이외에 11~20까지 색종이접기, 바느질하기, 자르기, 판지작업, 모래놀이, 찰흙놀이 등의 미술 작업이 추가된 것. 기본적인 수업에는 기본 단계로 충분하지만 좀 더 다양한 학습 또는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싶을 경우에는 준가베를 구입하는 것도 괜찮다.

5 기타 선택 요령
 가베 제작 회사에 따라 7단계부터 수량의 차이가 난다. 하지만 가급적 수량이 많은 것이 좋다.  가베는 고가의 제품이라 대부분 A/S가 가능한 데, 구입 전에 A/S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활용 책자 등 엄마가 직접 가르칠 수 있는 교육 지원 서비스 유무를 알아보는 것도 필요하다.


가베의 합리적인가격대
 가베의가격책정은 원사잔지에 따라서 사용된 나무에 따라서가격이 나뉜다.
 옛날 독점 규제로 120여만원의 말도안되고 터무니 없는 가격을 책정해 팔던 회사도있었으나 독점규제가 풀어지고 30~40만원대 가베가 나왔습니다. 가베가 비싼덧 이유는 독점 규제 때문이었습니다. 원가는 비슷하지만 유통경로가 복잡해서 가격이 너무니없이 올라가는가베가 많아서 가베는 항상고가였습니다.아직 비싼가베가 좋다고 생각하시던 분이 많으신것 같네요.
 가베의 합리적인 가격은 유럽산 비치 원목을 쓰고 마감처리를 사람이 해서 원가는 대략 20만원정도라고 합니다. 유통 마진이 붙고 우리나라에서 판매하는 금액은 30만원선이 적당 합니다. 가베 생산공장은 그리많지않습니다. 한마디로 품질은 거기서 거기지만 어떤 회사 브랜드로 나오냐에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인거죠. 중국산은 가격은 저렴하지만 완성도 부분에서 많이떨어집니다.배트남산은 가격이 20만원대~30만원때 그게 제일 합리적인 가격이라 봅니다.

가베교육시기
 프뢰벨은 30개월 전후가 가베 교육시기에서 가장 좋다고 보았다. 18개월부터 초등학생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사용할수있지만, 하지만 아이가 흥미를 가질 때 시작하는 것이 가장적절하다. 아이는 준비 되지 않았는데 무리하게 시작하면 오히려 부작용을 초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엄마표가베
 고가의 가베를 구입하고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정말 큰일이죠.
 엄마가 아이와 함께 놀아 줄 자신만 있다면 엄마가 직접 가르쳐주는 것도 어렵지 않다.
 인터넷 동호회 활동이 활발하여, 워크북 없이도 엄마들의 지도 노하우와 아이들의 가베 작품을 감상 응용할수도 있다.
가베선생님은 7세정도에 붙여주시면 될것같습니다.
그전에는 흥미위주로 엄마와 함께 가베를 활용 하는것만으로도 좋은 교육 효과를 기대할수 있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