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베를 알자

가베 선택의 기준(요령)

아래글은 2013년 6월 5일 갱신한 내용입니다.

 

가베 선택의 기준(요령)

 

 

1. 가베의 크기 2.5cm vs 3cm

 

 


최초의 가베는 2.5cm로 제작되었으나, 일본을 거쳐오면서 3cm로 제작되었다.

이는 유럽의 경우는 inch(1인치=2.54cm)단위를 사용하므로 최초 가베가 2.5cm로 발명되었고, 동양의 경우는 CM단위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수점을 반올림하여 3cm형 가베로 제작하게 된것이다.

따라서 가베는 크기에 따라 크게 2.5cm를 기본 단위로 하는 가베와 3cm를 기본 단위로 하는 가베로 나뉜다.

간혹, 2.5cm 형을 '가베', 3cm형은 '은물' 로 부르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명칭과 사이즈는 무관한 부분이며,

언어의 차이일 뿐이다.

가베의 크기는 수업을 진행하는 데,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단계별로 따로 가베를 구입할 경우에는 1~10가베 모두 같은 사이즈로 구입해야 나중에 함께 사용할 수 있으므로,

구입 전에 크기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한, 가베 제품 중에는 건축물을 쌓기에 너무 가벼운 제품이 있으므로, 반드시 무게를 따져보고 구입해야 하지만,

최근의 가베들은 대부분 비취우드로 제작되어 적당한 무게감을 가지고 있다.

 


 

2. 원목 vs 플라스틱

 



가베는 어떤 원목을 사용했느냐에 따라 질감과 무게가 차이가 난다.

아이들이 건축물을 쌓기 위해서는 약간 무게감이 있는 것을 선택한다.

가베 재질은 대부분 원목이나 7,8,9가베 내용물을 만드는 소재가 원목 또는 플라스틱(합성수지)으로 나뉜다.

가베 출시 초기에는 원목과 플라스틱의 가격차이가 다소 있었지만 현재는 거의 동일하며 플라스틱으로 된 제품은 3cm형 가베에서만

찾아 볼수가 있다.

생후 24개월 이하의 아이들은 손에 닿는 모든 것을 입으로 가져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급적 품질이 좋은 원목과

무독성 페인트를 사용한 제품을 권한다.

원목 제품은 자연친화적이기는 하나 장기적으로 사용하거나 습기에 의해 변질될 우려가 있지만 플라스틱은 그럴 염려가 없다.

 


 

3. 단풍나무 vs 비취나무 vs 고무나무

 



원목은 크게 단풍나무와 비취나무로 나뉜다.

최은에는 고무나무로 제작된 가베도 있기는 하지만, 이는 모두 가베 케이스를 만드는 재료를 명시한 것이다.

내용물은 대부분 비취나무로 제작되고 있으며, 일부 3cm 제품만 단풍나무 계열로 제작되고 있다.

단풍나무는 비취나무에 비해 원목 값과 공정 과정이 저렴한 편. 비취나무는 원목 값과 공정 과정이 고가이며, 단풍나무에 비해 훨씬 단단하고 독특한 원목 무늬가 살아 있다. 요즘에는 매끈하지 못하고 거친 느낌이 있지만 오랫동안 정교함을 유지시켜 주는 장점 때문에 단풍나무 보다 비취나무 재질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고무나무는 비취우드에 비해 결이 크지만 가공된 표면은 상당히 매끄러운 느낌을 주며, 단단함에 탄성이 있는 느낌을 준다.

그래서 가베케이스나 교구를 만드는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4. 1가베~10가베 vs 추가 구입 5B혹은 준가베


원래 프뢰벨이 창안한 가베에는 5B 혹은 준가베가 없다.
준가베는 프뢰벨의 제자인 골다머리가 개발한 교구로, 1~10가베까지의 기본 구성 이외에 11~20까지 색종이접기, 바느질하기, 자르기,
판지작업, 모래놀이, 찰흙놀이 등의 미술 작업이 추가된 것.
기본적인 수업은 5B가베를 포함한 11종으로 충분하지만 좀 더 다양한 학습을 요구할 경우에는 5p가베 또는 준가베를 구입하는 것도 괜찮다.

 


 

5. 기타 선택 요령

 

 



가베의 기본 구성물은 제조사와 상관없이 동일하나 7,8,9,10 가베 내용물의 수량은 차이가 날수 있다.

가급적 내용물의 수량이 많은 것이 좋고 아이가 많은 경우는 더욱 그렇다.

가베는 고가의 제품이고 장기간 사용하거나 물려줄수도 있으므로 언제라도 유무상 AS가 가능한 전문업체인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