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리뷰

[게임리뷰]로보77 - 숫자 77을 막아라

보드게임, 젠가, 체스, 가베, 가베놀이, 지구본, 카프라, 할리갈리, 루미큐브, 부루마블, 하노이탑, 쌓기나무, 보드게임추천, 보드게임구매, 추천보드게임, 멘사게임, 다이브다이스, 보드게임방, 보드게임카탄, 인터하비, 스노우보드게임, 인생게임, 보드피아, [게임리뷰] 로보77 - 숫자 77을 막아라



로보77-숫자 77을 막아라!!


숫자와 기호로 구성된 단조로운 카드들과 덧셈만 가능하다면 누구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규칙, 로보77은 단순하고 빠른 진행과 서바이벌 적인 게임분위기로 게임 입문자나 라이트 유저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게임은 모두 5장의 카드와 3개의 생명칩을 가진 상태에서 시작됩니다. 카드 1장을 내고 카드 1장을 새로 가져오는 간단한 진행으로 턴 흐름이 아주 빠른데, 플레이어들이 내는 카드 숫자의 합이 계속 누적되어서 더해집니다.

주의할 일은 게임중의 누적숫자의 합은 절대로 11, 22, 33, 44, 55, 66, 77이 되어서는 안되며 77이 넘어서도 안됩니다. 재앙을 피하지 못한 희생자는 칩을 1개 잃게 되죠. 칩을 일종의 생명력을 나타내며 칩 3개를 모두 잃고 4번째 재앙을 만난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제거되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어려 판을 돌며 끝까지 살아남는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5장의 카드 중 1장을 골라서 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보통 11, 22, 33 등의 숫자가 나오는 경우는 실수가 아니면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77에서 불운한 희생자가 정해지게 되죠. 게임은 숫자의 합이 77에 가까워지면서 점점 긴박감이 넘치게 됩니다. 중간에 높은 숫자의 카드를 내는 플레이어들이 있다면 77의 순간은 의외로 빨리 오게됩니다.

궁지에 몰린 플레이어에게도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할 비장의 카드들이 있는데 자신의 차례를 그냥 넘길 수 있는 “0카드”와, 게임진행방향을 반대로 바꿔버리는 “리버스 카드” 그리고 자신의 몫의 카드까지 다음사람에게 부담을 지우는 “X2카드”등에 의해 만들어지는 의외의 상황이 자주 펼쳐져 많은 웃음을 자아냅니다. 자신의 차례에 76의 숫자합을 만들고 다음 플레이어로 차례를 넘길 때의 뿌듯한 기분이나, 궁지에 몰렸을 때 리버스 카드 1장으로 공격한 상대에게 부담을 돌려버리는 때의 가뿐한 기분은 로보77의 백미라고 생각합니다.

로보77은 특별한 전략성이 있는 게임은 아니지만, TV 오락 프로그램 등에서 볼 수 있는 폭탄 넘기기 게임을 카드 게임으로 재현한듯한 게임분위기로 유쾌하고 적당히 긴장감 넘치는 것이 매력입니다. 모임 등에서 간단하게 즐기기에 좋은 게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