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자료

[가베]'놀이’로 깨치는 수학

‘놀이’로 깨치는 수학…가베 교육
경향신문 입력: 2008년 01월 22일 09:41:47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수학은 ‘놀이’로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다. 올해로 8살이 되는 아이를 둔 허윤미씨는 아이가 어릴 때부터 가베 책을 보며 열심히 따라하고 있다. 허윤미씨는 “가베는 수학적 사고력은 물론 두뇌계발에도 좋은 교구”라며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면 초등 교과 과정과도 연계해 계속해서 가베를 활용하고 싶다”고 한다.

가베(Gabe)는 독일의 교육학자이자 세계 최초로 유치원을 창설한 프리드리히 어거스트 프뢰벨(Friedrich August Frobel)이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1837년에 어린이들을 위하여 만든 교재 교구다. 기프트(Gift), 은물(恩物)이라고 불리는 가베는 이미 완성된 기존의 다른 놀이 교재와 달리 모든 사물 형태의 기본적인 조건인 점, 선, 면 등 기하학적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가베는 그 모양에 따라 1가베에서 10가베로 나뉘어져 있어 유아에서 초등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교육 효과가 높다. 그래서 가베는 유아기, 유치기를 지나 초등교과 과정을 연계해 놀이로 재미있게 수학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부모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가베를 이용해 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구조물이나 다양한 형태의 모형을 만들 수 있다. 자신의 개성에 맞춰 여러 가지 모형을 만들어 보게 한 후 다시 원래의 형태로 되돌리는 방식을 반복하게 하면서 아이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이렇게 같은 교구로 아이의 성격과 특성 및 창의력에 따라 매번 다른 창조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 바로 가베의 매력. 이를 통해 수리력, 공간지각력 등 수학적 개념이 형성된다.

또한 일방적으로 문제 해결을 해야 하는 학습지와 달리 가베는 교사, 부모와 대화를 하면서 교구를 쌓고 부수며 새로운 창조물을 만들어 나가는 놀이 교육의 중심이다. 때문에 다른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울 수 있다. 평소 눈여겨 보았던 구조물에 관해 대화를 나누면서 그것을 가베로 표현해 보자. 아이는 이런 과정 속에서 언어적 능력을 키울 수 있고, 충분한 대화로 감성 발달에도 큰 교육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베 교육은 30개월 이상인 유아부터 시작할 수 있다. 유아기 때에는 엄마와 함께 가정에서 놀이로 시작하는 것이 적당하다. 이후 4살이 넘으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기 때문에 교사와 함께 수업하는 것에도 무리가 없다.

수업은 문화센터, 교육센터, 유아 교육기관 등에서 이뤄지며 가베 전문 교육센터에서 강사를 파견해 방문수업이 이뤄지기도 한다. 온라인 교육기관을 이용하면 동영상을 보면서 자녀와 함께 손쉽게 가베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도움말|맘스쿨 (www.momschool.co.kr)〉

〈임지선기자 vision@kyunghy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