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리뷰

까롬(carrom)이란? 까롬의 유래와 활용

까롬(carrom)이란? 까롬의 유래와 활용

 

 

 

 

 

까롬(carrom)이란?

가로세로 90센티 크기의 넓은 판에서 손가락으로 스트라이커를 튕겨서 까롬멘과 퀸을 까롬판의 네 모서리 구멍에

집어 넣는 게임이다.

까롬(carrom)은 수백년전부터 전ㅅ계 여러나라에서 사람들이 유사한모양의 게임으로 즐겨온

실내경기(Indoor Sports)이다.

현재 국제 까롬연맹에 의해 전세계적으로 보급되고 있는 까롬(carrom)경기는 주로 인도 스리랑카등

남동아시아 국가에서 발전된 경기이다.

언어나 다른 문화처럼 여행자들에 의해 유럽, 중동, 아메리카 그리고 다른 아시아국가로 전해져

지금은 세계20여개국 이상의 국가들이 국제 까롬(carrom)연맹에 가맹되어 있다.

 

 

 

 

 

 

 

까롬(carrom)의 유래

까롬은 다양한 명칭의 유사한 게임으로 수백년 넘게 이어져 왔다고 해도 무방하다.
언제 정확히 오는날 우리에게 익숙한 까롬게임이 시작되었는지 아무도 모른다.
까롬(혹은,캐롬)(Carrom)이란 단어는 남동아시아의 티모르에서 유래되었다는 설과 다른 몇가지 설이있다.
'CARROM'이란 말은 한 개의 공으로로 다른공을 치는 당구의 유명세에 힘입어 유명한 영어 관용어가 되었다.

까롬 토너먼트는 1935년 스리랑카에서 시작되었으나 1958년까지 인도와 스리랑카에서 공식 까롬클럽연맹이 형성 되었다. 주 단위의 랭킹이 인도에서 1956년 시작되었고 인도대 스리랑카의 국가대표 대항전이 1960년대에 거행됐다.
또한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말레이시아, 말디브 등지에서 치뤄졌다. 60년대 동양문화에 대한 젊은 유럽인들의 관심으로 까롬은 유럽의 가정과 클럽에서 시작되었고 70년대까지 인도에서 수입되어 스위스, 독일, 네덜란드등에서 토너먼트가 개최되었다. 유럽에서는 국제경기가 1980년대까지 이미 개최되고 수천명의 실질적인 까롬선수가 대중적으로 확산되고 독일, 스위스, 네덜란드, 이태리등지에서 까롬보드가 제작되었다.

 

 

까롬은 남녀노소 누구나 가능한 게임이다. 구석에 네개의 구멍을 가진 나무판위에서 하는 게임이다.
19개의 까롬멘(carrommen/coin/편자)와 까롬멘을 치기위한 스트라이커(stricker)로 이뤄진다. 까롬보드와 의자 몇 개와 친구 몇 명만 있으면 게임준비는 끝이다. 게임의목적은 당신의 까롬멘를 스트라이커로 튕겨서 상대보다 먼저 구멍에 집어넣는 것이다. 단지 벌점과 빨강색 퀸을 주의하면 된다.
까롬의 기술은 다양하다. 적어도 1년정도의 연습을 통하여 기초적인 기술을 익힐 수 있다.
간단한 룰로 진행되지만 기술습득을 위한 많은 연습과 좋은 점수를 위한 전략과 기술을 위한 투자가 필요하다.

 

 

 

 

까롬의 교육적 관찰
아래 내용은 광양중마고 정기채선생님께서 스포츠수업시간에 까롬을 학생들에게 지도하며 추출한
'까롬수업을 통한 가치중심교육' 내용 입니다.
1.자연스럽게 단정한 몸가짐 공부
2.급한일, 급하지 않은일, 중요한일, 중요하지 않은 일의 우선순위 공부
3. 상황(기회)포착공부
4.전술적 사고력 공부
5.협력과 배려심 공부
6.문화 공부
7.정제된 정서 공부
8. 스트라이커 반칙은 끝까지 책임지고 상대는 기사회생 - 반전, 희망을 갖는공부
9. 힘의 크기와 방향을 생각하며 정확히 조준하는 높은 집중력공부

 

 

 

 

까롬의 활용
학교-
1. 까롬경기를 더운여름, 추운겨울, 우천시, 운동장이 좁거나 여건이 안좋을때 등 실내수업에 적용.
2. 까롬경기 동아리, 특별활동, 특기적성수업, 방과후 수업, 토요스포츠 과목에 적용.
3. 이론과 실습수업을 토대로 수행평가등에 적용.
4. 교대대회, 도입학교간 대회, 국제대회 및 동호인 대회등에 참가, 교류.
기업체-
공장, 기업체 휴게실등에 비치하여 직원복지 및 스포츠활동. - 부서별 교류전
회사 스포츠팀 창설. 스폰서쉽대회 개최, 회사와 회사간 인적, 문화적, 비즈니스 교류.
실버스포츠-
어르신 놀이문화, 여가활동으로 도입.
실내스포츠로 도입.
손가락 감각 발달을 유도하여 노인성 치매예방에 도움.
장애인스포츠-
장애인 스포츠로 재활, 집중력, 인지능력, 감각형성의 도구로 활용.